본문 바로가기

smells digital

제로보드XE, 업그레이드 팁.

제로보드XE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했다(구축하는 중이 더 맞겠지..).

종종 업그레이드를 수행해야 하는데,, 그때마다 변경된 파일을 체크하는 것이 귀찮아서(귀차니즘은 꽁수의 어머니!)

그냥 통째로 설치하곤 한다.


1. 새 버전 압축 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축을 풀고 난 폴더


zbxe2는 1.0.2버전, zbxe_1.0.3은 1.0.3버전이고 현재 서비스는 1.0.2버전으로의 zbxe 링크를 이용하고 있다. 이 업그레이드 과정이 완료되면 zbxe링크는 zbxe_1.0.3으로 변경할 것이다.


2. 레이아웃, 보드 스킨, 위젯 복사

사용중인 레이아웃, 스킨, 위젯 등을 복사한다.
// 레이아웃 복사
cp zbxe/layouts/mylayout   zbxe_1.0.3/layouts/ -r
// 스킨 복사
cp zbxe/modules/board/skins/myskin  zbxe_1.0.3/modules/board/skins/ -r
- 1.0.2버전의 폴더(zbxe)에서 1.0.3버전의 폴더로 복사했다.


3. 첨부파일, 데이터베이스 설정 파일 복사

서비스중인 게시글들에 첨부된 파일들은 files/attach에 저장되어 있다. 이를 복사하지 않으면 게시글들만 보이고 첨부 파일들은 안보이게 된다.

// 첨부 파일 복사
cp zbxe/files/attach     zbxe_1.0.3/files/ -r

// 데이터베이스 설정 파일 복사
cp zbxe/files/config     zbxe_1.0.3/files/ -r
데이터베이스 설정 파일은 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 파일이 없으면 제로보드를 새로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이전(1.0.2)에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면 기존의 게시글, 메뉴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4. 캐쉬 재생성, 모듈 업그레이드

위의 과정을 거치고 myservice url/zbxe_1.0.3 으로 접속하면 기존의 레이아웃에 기존의 글이 보일 것이다. 이때 메뉴의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다.(나의 경우에는 안보였다).

이때 어드민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 캐쉬 재생성을 하면 메뉴가 보이게 된다.

그리고 모듈에서 판올림으로 인해서 각 모듈을 업그레이드를 시켜줘야 하는 경우가 있다. 모듈 화면에서 업그레이드하면 됨.


5. 테스트, 서비스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이전버전(1.0.2)과 신버전(1.0.3)이 동시에 돌아가게 된다. 게시글과 첨부, 모든 설정이 같은 상태로.

충분히 테스트를 해보고 zbxe의 링크를 1.0.3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반응형